게임이야기

위스콘신 대학교 FTP 서버를 통한 공개, 둠 - 2

수잔이 2022. 5. 23. 17:51

1993년 초에 알파 버전이 BBS를 통해 공개된 이후 
둠은 발매 이전부터 PC 게이머들 사이에서 커다란 기대를 모았으며, 
1993년 12월 10일 정식 셰어웨어 버전이 위스콘신 대학교의 FTP 서버 게시판을 통해 공개했다.

이럴 수가. 내 생전에 이런 건 처음 봐.
- 제이 윌버, 둠 업로드를 완료 후


둠은 장장 38시간의 테스트를 마치고 1993년 12월 10일 0시에 인터넷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었다. 
이드가 만든 게임에 호의적이었던 위스콘신 대학 파크사이드 캠퍼스의 전산 관리자인 
데이비드 대터는 둠의 셰어웨어 버전을 학교 전산망을 통해 배포하겠다고 이드에게 제안을 했고 
마다할 이유가 없었던 이드는 대터의 제안을 수락했다. 
1993년 12월 9일 저녁, 이드 직원들은 제이 윌버의 컴퓨터 앞에 모여 
약속된 시간에 둠의 셰어웨어 버전을 업로드를 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12월 10일 자정이 되자 윌버는 업로드 버튼을 눌렀다. 
허나 둠을 업로드하는 과정은 시작부터 난관이었다. 
당시 위스콘신 대학교 전산망에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인원은 125명이었는데 
업로드를 하기 전부터 게임을 받기 위해 몰려든 유저들로 인해 접속 인원이 꽉 찼던 것이다. 
대터는 서버 접속 인원을 늘리기로 했고 정확한 타이밍을 윌버에게 알려줘 
인원을 늘린 즉시 윌버가 접속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게 만들려고 했다. 
하지만 그것마저도 실패하자 결국 윌버는 대화방에 접속해 
'접속자가 많아 업로드를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나간 다음 파일을 올리든가 아니면 아무 것도 안 올리든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라고 말했고 그제서야 접속자들이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우여곡절 끝에 둠의 셰어웨어 버전의 업로드를 시작했고 
그때서야 비로소 이드 소프트웨어 직원들은 오래간만에 퇴근을 할 수 있었다. 
윌버는 마지막까지 회사에 남아 둠의 업로드를 30여 분에 걸쳐서 진행했다. 
그렇게 둠의 업로드가 끝나자 그 순간 위스콘신 대학교 전산망에는 
1만 명이 넘는 게이머들이 몰려들면서 부하가 걸렸고 
이로 인해 전산망 관리자인 대터의 컴퓨터마저도 다운되어 버렸다. 
지금에 와서는 흔한 일이지만 당시로서는 충격적인 일이었다. 
이는 월드 와이드 웹이 생긴 이래 처음으로 게임으로 인해 서버가 다운되는 기념비적인 순간이었다.


'둠'을 발표하던 날 밤의 게이머들은 마치 폭도 같았다. 
전화 접속이 되지 않으면 우릴 패 죽일 기세였다.
- AOL의 게임 분과 포럼 관리자인 데비 로저스의 회고

오늘 '둠'을 발표하면서 학내 전산망이 거의 마비되고 있습니다. 
'둠'을 할 사람들은 게임을 네트워크 모드로 실행하지 말기를 당부합니다.
네트워크 모드로 실행하면 네트워크의 속도가 심각하게 저하될 수 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네트워크가 이미 폭주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로 실행하는 분들은 저희가 연결을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당부합니다만 '둠'을 네트워크 모드로 실행하지 말기 바랍니다.
- '둠'이 발매된지 몇 시간 후 카네기 멜런 대학교 전산망 관리자가 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