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

PS4 최초 그란 투리스모 스포트, 그란 투리스모 - 10

수잔이 2022. 9. 29. 11:43

이전작에 비해 없어졌거나 단순화된 것들도 제법 있는 편. 
대표적으로 피트인시 메카닉이 나와 급유, 타이어 교체하는 장면이 삭제되었고, 
전작에는 아케이드 모드 때 자동차 모델이 프리뷰로 나왔으나 
이번에는 이미지로 대체되었고, 
전작까지 있었던 라이센스 모드는 이번 작에서는 각각의 커리어 모드 졸업과제에 
간단히 들어가는 걸로 되어버렸고,
중고차 시장 역시 이번 작에서는 사라졌으나, 
딜러를 통해 옛날 차든 최신 차량이든 전 차량을 신차로 구입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스탠다드 자동차는 여전히 등장한다. 
전작에선 등장했던 탑기어 테스트 트랙이 
포르자 모터스포츠의 라이센스 체결로 인해 등장하지 않았다. 
그리고 B 스펙 모드가 이번작에서는 보이지 않아서 사라진줄 알았으나 
B 스펙 모드가 수정 후에 업데이트 예정 중에 있다는 것이 유럽 공식사이트에서 확인되었다.


추가로 달 탐사 미션이 포함되어 있다. 
월면차를 타고 달 위를 달리는 미션. 
바닥이 전부 모래바닥인데다가 중력도 약하고 월면차의 중량도 너무 가벼워서 
의외로 굉장히 어렵다. 
그나마 미션에서만 이용가능하고 서킷에서 못달리는게 아쉬운 부분. 
근데 해킹된 세이브데이터를 이용하면 전차량이 달탐사 미션트랙에서 달릴 수 있다.


그란 투리스모 스포트(2017)
PGW 2015 소니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공개된 그란 투리스모 시리즈의 13번째 작품이자 
최초로 PS4로 출시되는 작품이다.

본래 발매일은 2016년 11월을 목표로 했으나 발매일이 2017년으로 연기되었다. 
공교롭게도 시리즈 20주년 기념작이 된 셈.

스포츠라고 읽는 경우가 많은데 Sports가 아닌 Sport이므로 '스포트'로 읽는 것이 옳다. 
한국어 공식홈페이지에도 그란 투리스모 스포트라고 표기되어있다.

스탠다드 에디션, 스틸북 에디션, 콜렉터스 에디션,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DL 버전)의 
네종류로 나뉘어져 발매된다.


한편, 표지 디자인의 캐릭터가 양손 주먹을 쥐고있어서 
본작을 모르는 사람들은 표지만 보고 격투게임인줄 아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다.
그나마 연기이후 1년이후에 출시된 에디션에서는 AMG GT가 아래 그려져 있어서 더 나아지게 되었다.

캠페인/스포트/아케이드의 3가지 모드가 존재하며, 
스포트 모드에서는 Nations Cup과 Manufacturers Cup 2개의 대회가 해마다 동시에 열린다. 
플레이어들은 각각 자신의 나라 혹은 가장 선호하는 자동차 메이커를 대표하게 되는데, 
이 대회는 FIA가 직접 주관한다.
FIA 주관 대회이므로, 우승자들은 파리에서 다른 모터 스포츠 대회 챔피언들과 함께 
연례 우승 세레모니에 참석하여 트로피를 수여받게 된다. 
이는 비디오 게임의 온라인 대회가 F1과 같은 국제적인 수준의 대회로 승격하게 된 기념비적인 일이며, 
이 대회는 한 번 개최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차기작 나오기 전까지 매년 열릴 예정이라고.


전작들에 비해서 스포트 모드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기 때문에 
싱글 플레이 컨텐츠는 최소화되었다. 
드라이빙 스쿨이나 챌린지, 아케이드를 다 포함해도 254개 정도이며 
제작진 또한 대놓고 스포트 모드를 밀어주고 있으나, 
유저들은 스포트 모드보단 아케이드 커스텀 레이싱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 꽤 된다. 
그래서인지 2017년 말 싱글플레이 레이스 모음인 'GT 리그'가 추가되었다.

출시 당시의 초기 수록 대수는 17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