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

혁신적으로 앞서갔던 부분들, 토탈 어나이얼레이션 - 2

수잔이 2017. 5. 23. 11:10

5. 현실적인 레이더의 개념

전장의 안개 너머, 시야가 닿지 않는 곳이라도 레이더를 통해 

적의 움직임만을 파악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그리고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는 스텔스유닛과 일정범위에 대한 탐지를 막는 재머유닛도 존재하였다.


6. 융통성 있는 유닛의 능력

일례로 모든 유닛은 대공 사격이 가능하다. 

할 수 있는 유닛과 없는 유닛이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가능은 하지만 효율성이 있는 유닛과 없는 유닛으로 구별된다. 

예를 들어서 탱크가 건쉽을 맞추는 것은 조준 속도와 탄속이 너무 느려서 

기본적으로 불가능하지만 탱크의 수가 많아서 화망이 구성되면 

우연히 격추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또한 전함이 전투기를 쏘다가 빗나간 포탄에 아군이 피해를 입는 등의 사실적인 요소도 있다.

토탈 어나이얼레이션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7. 현실적인 유닛의 특성

자주포와 고정 포탑은 일반 유닛보다 훨씬 먼 사정거리를 가지기 때문에 

레이더에 의존하여 원거리 사격이 가능했지만, 

포탑의 선회력과 명중률, 연사속도, 내구도 등에 다소의 미비한 부분이 있어서 

지상군 다수의 돌격에 취약하다. 

비행유닛은 움직이는 속도가 매우 빨라 지상유닛이 요격하기 어려운데, 

특히 요격기는 매우 빠르고 선회 반경도 작은 반면에 

폭격기는 느리고 선회 반경이 넓으며 충돌크기가 커서 잘 피탄된다는 식으로 

보다 현실적인 유닛의 특징을 구현했다.


8. 앞선 명령 예약 기능

다른 어느 게임과 비교해도 예약 기능이 우수하다. 

건설 유닛에게 다수의 건물 생산을 예약하는 정도는 기본이고, 

부서진 잔해의 회수, 기존 건물의 철거등 다른 명령을 섞어서 예약할 수 있다. 

공격 유닛의 경우는 렐리 포인트는 기본이고 생산된 후 특정 지역을 정찰하거나 

특정 유닛이나 건물을 가드하는 명령도 가능하다.


9.부대 지정 유닛 수량 무제한

당시 제한이 있던 다른 게임과 달리 부대 지정 유닛수의 상한이 없다.

다만 특성이 너무 다른 유닛을 서로 묶을 경우 서로의 이동속도나 등판력의 차이 때문에 

이동 AI가 뒤엉켜서 엉망이 된다.

토탈 어나이얼레이션 예약 명령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물론 이와 같은 점이 모두 전략성과 게임성을 높여줬다고는 할 수 없지만, 

기존의 전략시뮬레이션에서 상상하지 못했던 많은 발전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