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가 보병에 비해 우월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종종 헬기나 비행기, 탱크를 고수가 타면 보병을 끝도 없이 학살한다.
반대로, 팽팽한 게임에서 특정 장비가 무력화되면 허무하게 밀리기도 한다.
배틀필드 2 이후로 게임성을 위해 장비 성능을 좀 너프했긴 하지만 여전하다.

 

가령 당신이 대공 전차에 탑승 중이였는데 죽어버린다면
아군 대공화망의 견제에서 자유로워진 적군 공중장비가 마음 놓고 필드를 휘젓고 다니게 될 것이고,
그럼 아군 기갑은 완전히 박살나게 되며 그 판은 이미 끝난거나 다름없다.
그렇기 때문에 장비유저의 실력은 굉장히 중요하다.
아군 중에 제대로 장비를 다루는 사람이 없다면 바로 패배로 직결되기 때문에
자기는 보병전만 하겠다는 생각으로 배틀필드를 시작해선 안 된다.

배틀필드 대공포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입문자라면 장비조작은 싱글플레이에서 먼저 익히고 멀티플레이를 하자.
배틀필드 4에는 장비조작을 연습할 수 있는 훈련장이란 곳도 있다.

 

반면 보병인데도 탱크의 좁은 시야를 이용하여 C4를 장착한다든지,
C4를 지프에 장착하고 탱크에 자폭공격을 해서 제거하거나,
지상을 조지러 내려온 공중장비의 콕핏을 저격소총 등의 개인화기로 아작내는 등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통해 밸런스를 넘어선 성과를 올리는 것도 가능한 것이
배틀필드의 묘미이다.

배틀필드 탱크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팀플레이와 함께하면 시너지 효과도 커진다.
가령 대공 전차가 적 전차와 정면 대결로 어그로를 끄는 동안
아군 한명이 적 전차 뒤로가서 C4로 쾅한다든지.

 

배틀필드2에서 가장 큰 맵인 드래곤 밸리는 대각선 끝에서 끝까지 1.8Km이고
배틀필드3는 3Km가 넘는 거리에서 저격 헤드샷을 쏘는 유투브 동영상들도 흔할 정도로
맵이 큰 편이라 탈 것 없이는 한참 동안이나 맵을 걸어 다녀야 한다는 것은 지루한 점이다.
지금이야 다소 캐쥬얼 해지면서 무한 전력 질주가 가능하지만,
배틀필드 2142까지만 하더라도 잠깐 전력 질주 후
바닥난 스테미나 게이지가 다시 찰 때까지 걸어다니다가 다시 전력 질주를 무한 반복해야 했다.

배틀필드 팀플레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교전 거리가 200m를 넘는 일도 허다하여 맞는 모션이 확대를 해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타격 여부를 따로 크로스헤어에 X자형으로 표시하였다.
이는 타격감이 다소 안 좋다는 평을 불러오기도 했다.
다만 좋은 점도 있는데,
숨어서도 타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RPG로 적 탱크를 맞히는 경우 타격 표시가 없었다면
맞는 거 보면서 바로 탱크에게 갈렸을 테지만,
타격 표시가 있어 쏘고 숨고 표시 보고 다시 쏘는 안전한 플레이가 가능해 졌다.

 

배틀필드 4에서는 패치를 통해,
헤드샷/사살/명중(나머지)의 크로스헤어 표시를 다른 색으로 설정할 수 있게 하였고,
배틀필드 1에서는 사살시 특유의 찰진 소리가 나도록 하여 타격감이 강화되었다.
내가 맞아 죽을때도 그게 헤드샷이면 땡그랑 소리가 난다.

Posted by 수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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