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게임은 레이시티이다.
레이시티(Raycity)는 J2M소프트에서 개발하고 네오위즈인터넷의 게임 포털사이트
피망에서 2013년 5월 20일까지 서비스한 오픈월드 MMO 레이싱 게임이다.
넥슨에서 택티컬 커맨더스, 크레이지 아케이드,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를 개발한
핵심 개발진들이 퇴사 후 J2M소프트를 차려 1년 2개월동안 개발했다.
시티레이서에 이어 서울특별시를 배경으로 한 맵 디자인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 시절 구현된 차량은 총 70대.
퀘스트 모드, 차량 콜렉션 시스템, 튜닝 시스템 등 레이시티의 기본적인 시스템은
이 시절에도 대부분 정립되었다.
또한 다이나믹 P2P 기술과 하이스피드 심리스 엔진 등이 적용되어
최적화에 꽤 많은 신경을 썼다고 한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뭔가 그런것 같지 않다.
출시 당시에도 권장사양이 상당히 높았던 탓에 그래픽 다운그레이드를 여러 번 했음에도
오히려 사양이 더 올라가는 일이 생겨 유저들에게 많은 비난을 받았다.
실시간 하늘 변화 업데이트 이후로는 더 심해져,
풀옵션 플레이는 당대 상위 모델이었던 인텔 코어2 시리즈와 램은 4GB 정도에 GTS450 정도는 필요했다.
이 때문에 레이시티의 높은 요구사양(발적화) 앞에 떡실신한 유저들은
최적화가 잘 되어있었던 스키드러쉬로 갈아타는 일도 많았다.
그 외에도 클라이언트를 설치할 때 그리드 컴퓨팅을 설치하도록 요구했다.
여기까지는 다른 피망 게임들도 그랬으니 그러려니 하더라도,
다른 게임들처럼 디렉토리만 고르고 설치하면 하위 디렉토리를 만들어
인스톨하는 게 아니라 그 디렉토리에 그냥 깔아버렸다.
이 때문에 언인스톨때는 게임 클라이언트 파일을 골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하위 폴더를 포함해 게임이 깔려있는 디렉토리를 통째로 삭제하는 방법을 썼다는 커다란 문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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