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OS판 둠을 구동하면 로딩할 때마다 오른쪽 아래에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그림이 점멸하는데, 
플로피 디스크가 저장 매체로 흔했던 당시 시대적 산물이다. 
요즘은 거의 볼 수가 없는데, 특히나 소스 포트판에서는 거의 사라졌다.

프렌즈 시즌 2 8화에서 챈들러가 줄리와 레이첼의 장단점을 적다 말고
"혹시 너네 둠 안 할래?"라고 묻는다.


2000년대 초창기 및 1990년대 말에는 둠이 인기가 있는 게임 중 하나였으나, 
그 잔혹성과 폭력성으로 국내에서도 이야기가 많은 게임이었다. 
그래서 당시 문제로 대두되었던 리셋 증후군을 둠에 끼워넣어서 
'둠 증후군'이라는 말도 안되는 괴담농담이 돌았는데, 
리셋 증후군과 마찬가지로 현실과 둠을 구분하지 못한다.라는 설정이 주를 이뤘다. 
그래서 둠 관련 카페나 동호회 사이트 등에서 둠 증후군을 소재로 한 팬픽이 많이 돌기도 했다. 
그 중 둠매니아 라는 다음 카페에서 활동했던 wadman이라는 이용자가 
둠 증후군을 소재로 연재한 Mad Doomer라는 팬픽이 당시 여러 커뮤니티에서 인기를 끌기도 했다.


OMDO를 이용하면 둠을 매직아이로 플레이할 수 있다. 
다만 사진이 아니라 게임이기에 화면을 보려고 해도 잘 안보인다고.

패치 내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1.0
명시적으로는 1.0이지만, 둠 정식 버전이 아닌 쉐어웨어 첫 출하 기준이다. 
다만 이드 내부에서는 0.99로 취급했다는 듯하다.
1.1
에피소드 3개가 전부 수록된 정식 버전이 나오면서 1.1로 버저닝되었다.
감마 보정 기능 추가
개선된 DOS/4GW 확장 모듈 사용
사운드 블라스터 1.0 지원
1.2
멀티플레이 통신 수단으로 모뎀 지원
나이트메어 난이도 추가.
메뉴 화면에서 조이스틱과 마우스 사용 가능
Windows 3.x서 실행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
5~6번째 게임 저장 슬롯 버그 수정
덧붙여, 일부 게임기 이식 둠은 1.2에 기반하고 있다. 
1.2를 기반으로 아타리 재규어용 둠을 만들었고, 
플레이스테이션, 세가 새턴, 닌텐도 64(둠 64), 게임보이 어드밴스 이식은 
아타리 재규어용 둠에 기반하고 있다.
1.25
내부적으로는 1.3으로 취급됨
이론상 doom2.wad가 commercial mode를 전제로 불러올 수 있게 됨.
공식 둠 공략본에 쉐어웨어 둠이 디스켓 번들로 들어있었는데, 포함된 번들 둠의 버전이 1.25다.

1.3
여기서 둠의 버전이 세 가지로 분기되는데, 각각 둠1용, 둠2용, 쉐어웨어용이다. 
당시는 둠2가 개발 중이라, 1.3이 배포된 시점에서 
둠 2가 개발중이라는 정황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였다.
1.4
당시로서는 고속 모뎀이었던 14.4, 28.8kbps 모뎀 지원
둠에 대한 모든 잡학들이 담긴 공식 Doom FAQ 갈무리본이 동봉되기 시작함.
멀티플레이어 녹화 기능 추가
쉐어웨어 버전에서 PWAD 파일을 사용할 수 없도록 조정됨.
E1M4에서 하켄크로이츠 구조물 변경됨
적들의 비명 소리가 무작위의 높낮이로 재생되던 것을 수정함
1.5
그래비스 울트라사운드용 악기 매핑 파일 향상 및 MIDI 지원 시작.
감마 보정 기능 도움말 화면 추가

1.6
정식 버전 전용이며, 특기할만한 사항으로 이드 비공식 패치이며, 유즈넷상에서만 배포되었다.
1.6 패치의 개발자는 당시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에 재학중이었던 
홍콩계 캐나다인이었던 에릭 익 렁(Erick Yick Leung)으로 되어있다.
둠 종료시의 ANSI 메세지인 ENDOOM의 내용이 일부 바뀌었다. 
자세히 보면 존 로메로를 겁쟁이라고 비하하고 
맨 밑에 Hacked : Eric "DOOM-GOD" Leung이라고 써놓았다.
사족으로 렁은 인성 문제가 많았다고 당시 소수의 두머들 사이에서 회고된 모양이다. 
위를 봐도 그렇고 존 로메로에게 데스메치 한판 뜨자고 하지않나 자뻑이 심했으며, 
홍콩인들을 대상으로 한 둠 대회에서는 준결승까지 올랐지만 
정작 준결승에는 나오지 않았고, 
DOOMINATOR와의 대결에서는 렁이 치트를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될 정도였다고 한다.
동봉된 기본 데모가 렁이 플레이한 것으로 대체되어 있다. 
그중 하나는 코옵이다.
1.666
OPL 사운드 카드 버그 수정 (둠 1 한정)
Doom FAQ문서가 5.8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서 동봉되었다.
로스트 소울(둠 시리즈)은 이제 몬스터 통계에 집계되지 않는다. 
이는 둠 2에 페인 엘리멘탈이 나왔기 때문이다.
1.7
README가 TXT가 아닌, EXE파일로 변경됨
Deathmanager!는 이 버전에 동봉되지않았다.
1.8
이 버전은 소프트웨어상의 변경점은 없지만, 
동봉된 Doom FAQ가 최종판인 6.666으로 판갈이되었다.
1.9
둠 1에서는 얼티밋 둠의 엔진 버전이 1.9에 기반하고 있다.
로스트 소울 버그 수정
1.10
공식은 아니나, 소스 포트의 둠 엔진 버전은 보통 1.10으로 분류된다.
1.11
Xbox 360 가정용 복각 이식판 및 둠 3 BFG 에디션에 포함된 둠의 버전이 1.11로 분류된다. 
또한 1.11 버전의 코드는 C++로 물갈이되었다고 한다.

Posted by 수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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