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2월 한달동안 글로벌 기준 약 48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타 서브컬쳐 게임 매출과 비교한 결과 한자리, 크게는 두자리수가 차이나는 기록을 보였다.

22년 4월 기준으로 모바일판 총 누적매출은 약 30억 달러 이상(한화 약 4조원)을 돌파하였다고 한다. 
22년 1Q(1월~3월)의 모바일 매출은 5.67억 달러(약 7400억원). 
MAU[MAU]도 작년 동시기에 비해 44% 이상 증가하였다.

플레이스테이션 파트너 어워드 2022 일본·아시아 지역에 개발된 서드파티 타이틀 중 
2021년 10월부터 2022년 9월 기간동안에 전세계 매출 상위로
GRAND AWARD에 엘든링과 공동 수상되었다.


국내에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2위가 최고 성적이었지만 
2년 반만에 매출 1위를 찍어 화제가 되었다. 
그리고 2022년 글로벌 매출로는 모바일판 한정으로만 7조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전해진다.

현재 중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에서도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고 
서양에서도 인기가 높다. 
중국 같은 경우에는 중국 KFC와의 콜라보를 진행했는데 
치킨을 담는 용기를 받기 위해 새벽부터 줄 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심지어 텐트까지 치는 사람들도 많았다. 
중국에서는 원신의 흥행으로 인해 게임 업계도 영향을 받고 있다고 전해진다. 
해외에 게임사를 사거나 스튜디오를 많이 세우고 있는 추세이며, 
원신과 거의 비슷한 장르의 게임을 만들거나 
PC, 모바일, 콘솔이 모두 돌아가는 게임을 제작중이라고 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도 인기가 많은 편이다. 
PS 블로그에 따르면 2021년 무료게임 다운로드 순위에 5위를 차지하고 있다. 
매출은 중국이 가장 높지만 두 번째로 높은 나라는 미국과 일본이 서로 바뀌어가면서 차지할 정도로 
미국도 인기가 높은 편이다. 
북미 공식 방송에서도 꾸준히 약 30만 명이 보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에서는 애니 축제에 여러 이벤트들도 진행중인데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줄도 많이 서는 편이다.

유럽에서도 인기가 많은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러시아 군대의 전리품으로 원신 관련 굿즈가 나와서 화제가 된 적이 있으며,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상대로 한 일본 방송에서 원신을 좋아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일본에서는 엄청난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일본 라이트 오덕의 성지 아키하바라도 원신 캐릭터가 그려진 기둥과 
원신 일러스트가 있는 간판이 차지하고 있으며 
아키하바라 내 게임샵에서는 원신 트레일러를 틀어줄 정도이며 
도쿄 지하철에서도 간간히 원신 광고를 틀어줄 정도로 홍보도 매우 적극적이다. 
게다가 원신에 참여한 일부 일본 성우들도 개인방송에서 
가챠쇼와 컨텐츠를 즐기는 방송으로도 유입이 활발한 편이다. 
앱 스토어 무료 인기 순위에도 1년이 지난 상황에서도 30위 안에 있는 상황이며 
매출도 그만큼 높은 편이다. 


PS 블로그에 따르면 무료게임 다운로드 순위에 e-football 2022, 포트나이트, 에이팩스 레전드와 함께 
순위권을 장악하고 있다. 
게임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는 여러 이벤트를 진행중인데 
세가는 원신 붕어빵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재료가 다 떨어져서 조기종료된 사건이 있었고 
반다이 식완 제품과의 콜라보로 판매중인 웨하스가 
국내의 포켓몬 빵의 품귀 현상에 비슷할 정도로 많이 판매되고 있다. 
원신 일본 공식 유튜브는 구독자수 100만, 트위터는 200만명을 돌파하였다. 
일본 게임 공식 어카운트에서도 매우 드문 편.

Posted by 수잔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