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블리자드 작품에서 표절논란이 없던 작품이 없지만 

대부분이 좋은 작품을 모방하여 새롭게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부류와 

리니지는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초창기 선택을 할 만큼의 컨텐츠가 없었을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점점 이 리니지를 접하게 되면서 게임이 지니는 재미를 통해 인기를 얻게 되었으나, 

지나치게 어려운 난이도로 인한 난점이 점점 불거지게 되었고 

이는 현질, 통제, 현피, 작업장 등 온라인 게임, 

나아가 대한민국 게임계의 문제와 관련한 온갖 안 좋은 일들의 본산지가 된 시발점이기도 했다. 


리니지가 언급된 최초의 뉴스는 1999년경 현질에 대해서 보도했던 KBS 뉴스일 것이다. 

이때 주로 다룬 게임의 자료가 리니지였다.

리니지1 아이템베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현질이야말로 사회에 끼치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이다. 

모든 게임을 통틀어서 게임에 현질이 도입되기 시작하고, 

현질이 게임과 유저에게 끼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리니지보다 적나라하게 보여준 게임은 

찾아보기 힘들다. 


외부 자본을 게임 안에 투입하는 것은 그 자체로 게임의 밸런스를 망가뜨린다. 

그리고 게임 내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유저가 살아가는 현실 사회에서 

그 유저가 사회의 암적인 존재가 되도록 만든다. 

게임이라는 가상 세계 안에서 남들보다 우위를 점하고 싶은 욕망과 

게임 자체에 대한 중독이 맞물리면 그 사람의 현실 삶은 더할 나위없이 황폐해지는 것이다. 


중요한 아이템이 천원, 만원 단위도 아니고 수백만원, 수천만원 대에 이르는데 

이것은 어지간한 직장인 월급으론 맞추기 힘들다. 

차 팔고, 집도 팔고, 땅도 팔고... 

그렇게 가상세계의 유력한 존재가 되어 갈수록 현실 세계에선 더없이 초라한 폐인이 되어갈 뿐이다.

리니지1 아이템베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기본적으로 어려운 난이도와 함께 게임 특유의 불친절함, PK 등으로 

아이템을 잃는 등의 억울함이 짙게 깔린 게임성으로 인해 그로 인해 파생되는 

유저들 간의 현피나 절도, 살인 등의 강력범죄, 게임 중독으로 인한 아동 방임/학대 등의 

여러 문제를 낳으면서 온라인 게임 자체가 사회 문제가 되기도 했으며 

린저씨 같은 신조어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이후에도 서든어택 등으로 인해 촉발된 온라인 게임의 폭력성 논란이나,

2011년 대구 중학생 집단괴롭힘 자살사건에서 메이플스토리가 언급되면서 

셧다운제 시행 등 각종 게임 규제법안이 우후죽순 들어섰듯이, 

온라인 게임은 물론 사회 전체에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퍼지는 데에 

리니지가 큰 몫을 해냈다는 사실은 절대로 부정할 수 없다.

Posted by 수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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