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시리즈 마다 스테이지 클리어 방법이 조금씩 다르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된다는 공통적인 틀에
목적지에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기 위해 하는 행동들이 전부 다르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성 앞에 있는 깃대를 타고 내려온다.
높은 곳을 잡을수록 고득점이다.
슈퍼 마리오 USA: 보스전이다.
주로 캐서린과 싸운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 슈퍼 스타, 파이어 플라워, 슈퍼 버섯 중 하나가 랜덤하게 나오는 패널을 건드린다.
3개를 그냥 맞추면 1UP, 슈퍼 버섯으로 통일하면 2UP,
파이어 플라워로 통일하면 3UP, 슈퍼 스타로 통일하면 5UP이다.
슈퍼 마리오 랜드 / 슈퍼 마리오 랜드 2: 깃대가 없는 대신 위의 문과 아래의 문 2개가 있는데
위의 문으로 가면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2에서는 위의 문이 사라진 대신,
종이 맨 위에 있으며 종을 치면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슈퍼 마리오 월드: 위아래로 계속 움직이는 패널을 건드린다.
건드릴 때 패널의 높이가 높을수록 고득점을 달성한다.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시리즈: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와 동일하나,
깃대의 맨 윗부분을 잡으면 1UP하는 것이 추가되었다.
대부분의 3D 마리오 게임: 파워스타를 찾아서 얻는다.
슈퍼 마리오 3D 랜드 / 슈퍼 마리오 3D 월드: 작은 성 모양에 있는 깃대를 타고 내려온다.
3D 월드의 경우 이 깃대가 계속 도망치는 스테이지도 존재한다.
보스들의 경우, 3번 유효타를 먹이면 쓰러진다는 클리셰가 있다.
이런 보스들의 경우 대부분 2번 유효타를 먹였을 때 폭주하면서 패턴이 강화된다.
스코어 시스템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이후부터의 2D 마리오에서는
상황에 따라 점수를 획득하는 공식이 고정되어있다.
다음은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이후부터 정립된 점수 획득 공식이다.
1. 코인을 획득 시에는 무조건 100점을 획득한다.
이는 일반적인 코인을 획득하나 ?박스 안에 들어있는 코인을 획득하나
적을 처치해서 나온 코인을 획득하나 P스위치를 통해 일정 시간만 나오는 코인을 획득하나
똑같이 적용된다.
2. 적을 연속으로 밟거나 엉금엉금의 등껍질을 통해 적을 연속으로 처치하면
연속 처치하는 적의 수에 따라 점수가 오른다.
위에도 적혀있듯이 첫번째 적은 200점, 두번째 적은 400점, 세번째 적은 800점,
네번째 적은 1000점, 다섯번째 적은 2000점, 여섯번째 적은 4000점, 일곱번째 적은 8000점이다.
여덟번째 적부터는 1UP으로 고정된다.
스타를 이용해 무적마리오 상태에서 효과가 풀리기 전까지 연속으로 적을 처치해도
똑같은 공식이 적용된다.
3. 변신 아이템 획득시에는 1000점을 획득한다.
이는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초기작부터 이어져온 유서깊은 공식.
4. 벽을 부쉈을 경우에는 벽 하나당 10점을 획득한다.
5. 골깃대를 잡으면 잡은 순간 화면 안에 있는 적이 점수로 변환된다.
첫번째 적은 1000점, 2번째 적은 2000점, 3번째 적은 4000점, 4번째 적은 8000점을 획득하며
5번째 이후의 적은 1UP으로 고정된다.
6. 골깃대를 잡으면 잡은 곳이 어디냐에 따라 다른 점수를 획득한다.
맨 아래를 잡으면 100점이며, 꼭대기보다 아주 조금 아래 부분을 잡으면 8000점이다.
꼭대기를 잡으면 1UP.
7. 타임 보너스는 클리어 시점에서 남은 시간 1초당 50점이 주어진다.
8. 중간 보스를 첫번째 밟았을 경우에는 1000점,
2번째 밟았을 경우에는 2000점, 세번째 밟아 처치했을 경우 4000점을 획득한다
이 아래부터는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Wii부터 적용되는 공식이다.
9. 체크 포인트를 통과했을 경우 2000점을 획득한다.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에서는 점수가 주어지지 않는다.
10. 스타 코인을 획득했을 경우 4000점을 획득한다.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에서는 1000점을 획득한다.
11. 레드 코인을 획득했을 경우에도 일반 코인과 동일한 100점을 얻으며 코인으로 카운트가 된다.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에서는 코인으로 카운트는 되지만 점수를 획득하진 않는다.
12. 최종 보스인 쿠파를 처치했을 경우 8000점을 획득한다.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에서는 4000점을 획득한다.
또한, 적을 연속해서 밟거나, 거북이 등껍질로 공격해서 연속으로 적을 처리하면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계속 연속해서 적을 밟아야 하며 중간에 땅이나 다른 구조물에 착지하면
카운트가 리셋되어 다시 밟아도 카운트 초기화로 다시 1회 100점부터 친다.
그리고 벽 타기 맵에서는 펀치 공격이나 밟기 공격으로 땅에 떨어지지 않으면 카운트가 계속 유지된다.
횡스크롤 슈퍼 마리오 시리즈로는 계단 1개와 등껍질 1개로 1UP을
무한히 얻을 수 있는 전통의 테크닉이 있다.
슈퍼 마리오 메이커에서는 1UP 자체가 한 스테이지에서 3개까지 만으로 제한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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