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계 레이싱 게임중에선 이례적으로 자체 스토리가 있고,
슬립스트림(상대 차량의 뒤에 붙어 공기저항을 줄이는 기술)을 거듭해
상대의 기선을 제압하는 등 당시에는 없던 새로운 시도가 돋보이는 게임이다.
허나 평가는 60점대로 당대 레이싱 게임 치고는 매우 낮은 편이라
새로운 장르에 발을 붙였다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 정도였다.
이후 남코는 오랫동안 시뮬레이션 지향 레이싱 게임을 내지 않았다.
EA에서 도망친 한 개발사가 손을 내밀기 전까지는.
RIDGE RACER DS (NDS)
2004년 말 NDS 런칭과 동시에 발매된 타이틀이다.
앞서 서술한, 콘솔을 잘못 태어나 완전히 묻혀버린 릿지 레이서 64를
UI와 최종 차량인 Ultra 64의 데칼만 손보아서 그대로 DS의 런칭 타이틀 삼아 내놓았다.
덕분에 특유의 소형차스러운 엔진음과 RR6,7스러운 드리프트 감각을 가지고 있다.
허나,
충격과 공포의 터치 스티어링이라는 괴악한 조작법으로 유저들을 경악케 했고,
덩달아 RR64는 시리즈 안에서 가장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중 하나였기에
당당히 쿠소게목록에도 이름이 올라가있다.
이 게임이 정 궁금하면 RR64를 하는것을 추천한다.
부활기
침체기에 빠졌던 릿지 레이서 시리즈를 특유의 게임성과 되살아난 독창성으로
다시금 R4시절의 인기를 되찾게 해줬던 시기이며,
3년 남짓하는 짧은 시간 동안이였지만
20대 중반~30대 청년 세대들은 이 시기의 릿지 레이서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RIDGE RACERS 1, 2 (PSP)
2004년 돌연 PSP용으로 초대 제목과 같은 RIDGE RACER가 발매되었다.
PSP와 동시에 발매된 게임으로 PS1으로 나왔던 RIDGE RACER와 마찬가지로
제품번호가 가장 빠르다.(일본판 기준으로 ULJS00001.
한국정발판은 UCKS45002{실제 번호는 ULUS00001}.)
과거 초대작부터 RRV까지의 명곡들을 한데 모아놓고도
새로운 음악들을 또 추가하여 여전히 멋진 BGM과 함께
이젠 RR시리즈의 트레이드마크 중 하나가 되어버린 초 세련된 UI까지 엄청 중무장해서 나왔다.
회사에 따라 디자인과 성능 등 개성이 확실한 자동차들,
드리프트를 하며 모아 직선도로에서 터트리는 니트로 게이지 등,
팬들은 진작에 이랬어야 한다며 호평 일색.
릿지 레이서 시리즈 중에도 PS2용 V편과 PSP용을 경계로 나눌 수 있을 정도다.
더불어 RR 시리즈의 영원한 히로인 나가세 레이코도 복귀.
최적화도 잘 되어 있는데 16대의 차량이 레이스를 벌이는데도 편법을 잘 활용한 탓인지
시종일관 60FPS를 유지하며 그러면서 PSP 레이싱 게임에서 보여줄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그래픽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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