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에서는 길을 가던 중 몬스터와 대치 중인 NPC를 도와주었을 때
플레이어가 막타를 쳤다는 판정이 나지 않으면 보상을 주지 않았으나,
본작에서는 NPC가 막타를 쳤다는 판정이 나더라도 같이 싸워만 주었다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성능 대비 구하기가 너무 쉬워 요리 밸런스를 붕괴시킨 맥스 소재와 활력 소재가 굉장히 희귀해졌다.
활력 소재중 활력 버섯은 하늘 지역에서만 관신히 채집이 가능하고
맥스 소재는 가장 저등급의 맥스트러플조차 동굴 구석에서 한두개 정도 나오는 수준으로
매우 구하기 힘들어졌다.
대요정 근처에서 쉽게 채집할 수 있던 요정도
이제는 하늘섬이나 특정 동굴의 가장 깊은 구석에서 스폰되어 리필하는 것이 힘들어졌다.
그나마 하테노 마을 텃밭에서 활력당근이나 맥스순무 농사가 가능하나
정작 이 두 재료는 아예 대놓고 키우기 어렵기 때문에 수급량이 낮다고 못을 박는다.
또한 본작에 독기라는 시스템 추가로 인해 맥스 시리즈는 그 성능이 크게 하락한 것도 있다.
떨어져 있는 루피를 획득하는 방법이 변경되었다.
전작에서는 드랍된 루피에 닿으면 자동으로 획득이 되었지만,
본작에서는 다른 아이템들처럼 직접 획득 버튼을 눌러야 한다.
그 대신 루피를 주울 수 있는 경우가 다소 한정적이다.
푸른색 이펙트를 일으키는 타격이 더 이상 무기의 내구도를 소모하지 않게 되었다.
amiibo의 아이템 소환에서도 일부 변경점이 있다.
전작에서는 특정 아이템은 게임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야 드랍되었지만,
본작에서는 극초반에서도 드랍이 가능하다.
그리고 특정 amiibo를 스캔했을 때 등장하는 에포나의 경우 전작에서는 최초 스캔시
확정 소환된 이후 실수로 마구간에 등록하지 않은 상태에서 잃어버리면
다시 소환하기까지 계속 세이브로드 노가다를 해야 했지만,
본작에서는 에포나가 마구간에 등록되지 않았다면 계속해서 에포나가 소환되므로
그런 수고를 할 필요가 없어졌다.
또한 소환된 아이템들 중 명칭이 변경된 것들도 있다.
전작에서 마구간에 등록한 말의 데이터가 연동된다.
본작에서 처음 마구간에 가면 이미 등록된 말이 있다는 식으로 언급되고
전작의 말 데이터가 넘어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이는 일반 모드 한정으로, 마스터 모드의 말 데이터는 연동되지 않는다.
그리고 안장이나 고삐도 연동되지 않는다.
전작의 유일한 부가 기능을 부여하는 안장 및 고삐였던 고대 안장과 고삐가 사라져,
견인 하네스 외의 모든 고삐와 안장은 단순 커스터마이징 요소가 되어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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