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부정적인 평가도 알아보자.
컨텐츠 상으로는 지적할 만한 점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중론이지만, 
프레임 드랍과 휴대 모드 시의 해상도, 
일부 조작법이 불편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프레임 드랍 및 해상도 열화
해상도의 경우 전작과 동일하게 휴대 모드 가변 720p, 
독 모드 가변 900p 사양이지만, 
차이점으로 AMD의 FSR 1.0 업스케일링 기술을 사용하는데, 
게임 내의 해상도를 어떻게든 720p로 보이게 하려다 보니 
체감상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보다도 휴대 모드에서의 해상도가 떨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그나마 1.1.0 패치에서 최적화 개선이 이루어져 해상도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된 것으로 보이나, 
그와는 별개로 여전히 동적 해상도 시스템 때문에 가끔씩 해상도가 확 떨어진다.


특히 이번 작품에서 미묘한 랙이 크게 체감되는 느껴지는 상황이 
D패드와 R스틱을 이용해서 무기나 방패를 변경하려고 하는 상황인데,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에서는 무기 선택 즉시 매끄럽게 변경되었지만, 
본작에서는 R스틱으로 꺼낼 무기를 선택하면 약간의 지연 후 무기가 변경된다. 
이건 스크래빌드 시스템 때문으로 보이는데, 
스크래빌드 무기가 워낙 다양하다 보니 스크래빌드한 무기로 변경하면 
셰이더를 불러오느라 게임이 잠깐 멈추는 현상으로 보인다. 
장비 변경의 경우 게임을 하다보면 매우 자주 하게되는 조작이다 보니 
전작을 해본 유저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는 중이다.
대신 게임이 발매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업데이트를 통해 
당시 발견된 대부분의 버그와 옥타코스 전투 등 일부 상황의 프레임 드랍이 개선되었다.


불편해진 조작
이번 작은 몬스터들이 떨어뜨리는 재료가 많아졌고 
아이템 종류가 전작보다도 더 늘어났다. 
그런데 안그래도 조작이 편리한 편은 아니었던 전작 야숨의 시스템에서 
이 부분이 개선이 크게 되지 않아 투척, 활 사용, 
그 외 소재나 아이템 선택을 해야 할 때 원하는 아이템을 찾기가 더더욱 번거로워 졌다. 
수없이 많은 아이템 중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찾을때까지 
그냥 무작정 스크롤 하는 수 밖에 없으며, 
단순히 불편한 걸 떠나서 의미없는 게임시간 낭비가 생기고 
게임의 흐름이 뚝뚝 끊기게 된다.
대표적인 예는 속성 화살을 사용할 때이다. 
이번작은 전작에 있던 불화살/번개화살/얼음화살/폭탄화살등의 
속성 화살이 사라지고 스크래빌드로 대체되었는데, 
이 때문에 재료 수급 자체야 쉬워졌지만 반복해서 동일한 속성 화살을 사용하고 싶을 경우 
매 발마다 손수 화살에 스크래빌드 해서 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후반가면 몬스터 재료나 음식 재료가 매우 많아져서 
스크롤 끝에서 끝까지 땡기는게 매우 오래 걸리는데, 
이 때문에 화살 한 발을 쏘려고 해도 재료 하나 찾는데 꽤 시간이 걸린다. 
자주 사용하는 아이템이나 조나우 기어 우선으로 나열하는 기능이 있지만, 
정작 '즐겨찾기' 기능은 없어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은 불가능하다. 
하다못해 일반 인벤토리 창에서 왼쪽 스틱은 한 칸, 
오른쪽 스틱은 한 페이지씩 스크롤 하는 기능이 있는 것처럼 
스크래빌드 또한 오른쪽 스틱의 상하 이동 등을 통해 
더 빠른 스크롤을 지원했으면 좋았겠지만 그런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Posted by 수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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